전자세금계산서 역발행 프로세스

2017.07.28

고객사에서 링크허브에서 제공하는 전자세금계산서 API 서비스를 연동하여 이용하면서 궁금해하시는 전자세금계산서 역발행 프로세스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역발행 정의’, ‘역발행 전자(세금)계산서 프로세스’를 참조하여 연동환경에 적합한 역발행 프로세스를 구성하시기 바랍니다.

역발행이란 무엇인가요?

역발행이란 매입자(공급받는자)가 (세금)계산서 기재사항을 작성하여 매출자(공급자)에게 보내주고, 매출자는 (세금계)산서 기재사항을 확인하여 매출자의 공인인증서에 의해 전자서명을 하여, 매입자에게 교부하는 발행유형입니다. 역발행은 매출자와 매입자간에 협의를 하였거나, 매출자가 부주의 등의 이유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발행 유형입니다.

기본적으로 발행요금은 매출자가 부담하지만, 설정에 따라 매입자가 부담하는 두가지 방식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역발행은 매출자와 매입자가 모두 팝빌 회원이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역발행 전자(세금)계산서 프로세스

역발행 프로세스 흐름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급받는자가 역발행 (세금)계산서를 ‘임시저장 API(Register API)’호출 후, ‘역발행요청 API(Request API)’를 호출하면 공급자는 요청받은 역발행 (세금)계산서를 ‘발행(Issue API)’ 또는 ‘거부(Refuse API)’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역발행 전자(세금)계산서 프로세스

역발행 전자(세금)계산서 API 호출 프로세스

  • ➀ 공급받는자는 역발행 (세금)계산서의 기재사항을 작성하여 임시저장(Register) API를 호출하여 등록합니다.
  • – 역발행 (세금)계산서 작성을 위해서는 임시저장 시 발행형태(issueType) 변수값을 ‘역발행’으로 기재합니다.
  • – 임시저장 시 과금방향(chargeDirection)을 ‘역과금’으로 기재하면 발행시 공급받는자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 ➁ 공급받는자는 임시저장 상태의 역발행 (세금)계산서를 역발행 요청(Request) API를 호출합니다.
  • ➂ 공급자는 요청받은 역발행 (세금)계산서를 발행(Issue) API를 호출하여 처리합니다.

역발행 전자(세금)계산서 API 호출 프로세스

[PowerBuilder 전자(세금)계산서 SDK 예제 UI]

지금까지 역발행 전자세금계산서 프로세스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정발행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자세금계산서 정발행 프로세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고객님들의 편의를 위하여 이메일, 전화 등 다양한 채널을 열어놓고 있으니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링크허브 개발팀 정요한 과장 / T.1600-9854 / D. 070-4304-2991/ E. code@linkhu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