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정발행 프로세스

2017.07.28

발행자가 (세금)계산서 기재사항을 작성 후,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 하여 발행하고 공급받는 자에게 이메일등으로 교부하는 정발행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정발행에서는 ‘즉시발행’, ‘임시저장 발행’, ‘임시저장 발행예정’ 3가지 발행방법을 제공하며, 연동할 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따라 다음의 설명을 참조하여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연동하시면 됩니다.

정발행 프로세스 흐름도

즉시 발행(권장)

‘즉시발행(RegistIssue API)’ 기능을 사용하여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발행완료’ 상태의 전자(세금)계산서는 ‘발행취소(CancelIssue API)’ 또는 ‘국세청 즉시전송(SendToNTS API)’이 가능합니다. ‘발행취소’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 전송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정발행 프로세스 즉시발행

임시저장 발행

‘임시저장(Register API)’ 과 ‘발행(Issue API)’ 기능을 사용하여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발행완료’ 상태의 전자(세금)계산서는 ‘발행취소(CancelIssue API)’ 또는 ‘국세청 즉시전송(SendToNTS)’이 가능합니다. ‘발행취소’ (세금)계산서는 국세청 전송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임시저장-발행 프로세스

임시저장 발행예정

‘임시저장(Register API)’ 과 ‘발행예정(Send API)’ 기능을 사용하여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승인대기’ 상태의 전자(세금)계산서는 공급받는자가 ‘승인’ 또는 ‘거부’가 가능합니다. 만약에 (세금)계산서 임시저장(Register API) 시에 발행시점(issueTiming)값을 ‘승인시자동발행’으로 설정한 경우 공급받는자가 ‘승인대기’상태의 (세금)계산서를 ‘승인’하는 동시에 자동으로 발행(공인인증서 전자서명)이 됩니다.

정발행 발행예정 프로세스

지금까지 전자세금계산서 API의 정발행 프로세스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API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자세금계산서 역발행 프로세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고객님들의 편의를 위하여 이메일, 전화 등 다양한 채널을 열어놓고 있으니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링크허브 개발팀 정요한 과장 / T.1600-9854 / D. 070-4304-2991/ E. code@linkhub.co.kr